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고전주의 시기에는 계몽주의 및 질풍노도의 격정을 극복하고 양자의 본질적인 것 , 즉 이성과 감정을 계승하였으며, 자연의 본질인 균형과 조화를 이상적인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고전주의 작가들은 정치적 폭력성에 반대하여 사회와의 화해를 주장했다.
(생략)
낭만주의는 대략 1790년부
파우스트 Faust>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는 82년간의 생애를 통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적인 경지의 예지를 터득하기도 했으나, 사랑이나 슬픔에 기꺼이 그의 모든 존재를 내어 맡기곤 했다.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수하면서도 삶, 사랑, 사색의 신비가
Ⅰ. 들어가는 말
가장 친숙한 독일 문학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괴테의 「파우스트」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혹은 헤르만 헤세의 작품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작품은 따로 있다.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접해온 다름 아닌 동화이다. 전 세계적으로 어렸을 적에 동화를 보지 않
Ⅰ. 서론
이데올로기를 보통관념 형태라고도 불린다. 원래는 프랑스 혁명에 뒤이어 나타난 관념학에서 유래했지만, 오늘날에는 마르크스주의의 용어로 이해되고 있다. 이것에 의하면, 사회적 의식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명확한 형태를 갖고 나타나는 것, 종교·철학·예술·도덕 또, 정치·
헬레나를 다룬 막은 1826년에 완성되었다. 괴테는 그것에 [헬레나. 고전적-낭만적 환상. 파우스트 막간극]이라는 타이틀을 붙여 1827년에 발표했다. 다음 (황제의 궁성)의 막을 1829년에 완성, 다음해에 전집 제 12권에 수록하였다. 두 막 사이의 공백은 1830년에 완성한 [고전적 발푸르기스의 밤]으로 메워졌
낭만주의의 발생 배경과 특징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문학 사조이다. 먼저 독일에서 시작하여 드디어는 전 세계로 파급되었고, 과거 어느 사조보다도 많은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리고 이 운동이야말로 독일적인 특징을 가
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우리가 간단하게 조망하기 어려운 다양한 역사적·시대적 배경
되기도 하였다.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서는 수업하는 화가로 생활하면서 1000매에 달하는 스케치를 그리기도 하였고, 돌아와서는 궁정극장의 감독이 되기도 하였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파우스트>를 비롯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이탈리아 기행>, <빌헬름 파이스터의 편력시대> 등이 있다.